대출 이자 계산 방법-암산으로 하기

요즘은 각 은행이나 금융사들마다 전부 대출이자계산기를 자사의 공식홈페이지에서 제공하고 있어서 대출이자를 계산하는 걸 꼭 알아야 하나 하는 의문이 드실 수 있지만, 알고 나면 상당히 간단하고 암산으로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자 계산하는 방법 하나쯤은 알아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백만원을 연이율 6퍼센트로 대출받았다고 하면 한달 이자비용은 얼마일까요?

물론 이자는 원칙적으로 일자계산을 하고 한달은 29일~31일까지, 간혹 2월은 28일인 경우도 있으므로 자세히 들어가면 상당히 복잡해지지만, 그렇게 계산해봤자 거의 차이가 무의미합니다. 따라서 다음과 같은 간단한 방법으로 암산을 하면, 대출받을까 하는 복잡한 고민을 할 때 두뇌 회전의 여유분을 확보할 수 있답니다.(실제 각 은행들에서 제공하는 대출이자계산기도 이 방법을 쓰고 있습니다. 그만큼 차이가 미미하거든요)

한달은 12개월. 백만원의 60퍼센트는 6십만원, 그러면 6퍼센트는 6만원.

따라서 6만원/12개월=5천원/1개월

즉 한달에 5천원의 이자비용이 발생합니다. 이 말은 한달에 5천원의 비용으로 1년간 백만원을 유용할 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똑같이 3천만원을 연이율 3퍼센트로 받았을 경우를 계산해 보겠습니다. 해보면 간단하고 암산으로도 가능해요.

3천만원의 30프로는 9백만원. 그러면 3프로는 9십만원.

따라서 90만원/12개월=7.5만원.

따라서 한달에 7.5만원을 내면 연이율 3프로로 대출받았을 때 일년동안 3천만원의 자금을 유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국민은행 대출이자 계산기로 돌려본 위 사례들입니다. 이자비용이 정확히 같음을 확인하실 수 있어요.

100만원 12개월 6프로 대출시 대출시 은행 제공 대출계산기 상의 이자비용

bw083

3천만원 12개월 연 3프로 대출시 은행 제공 대출계산기 상의 이자비용

bw084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