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 대출 사이트 이용에 관한 기본 안내

요즘 이른바 핀테크로 불리며 P2P 대출 사이트에 관한 관심들이, 아는 분들을 중심으로 상당히 높습니다.

p2p 란 원래는 토렌트처럼 peer to peer, 즉 자료를 공유할 때 별도의 서버를 거치지 않고 사용자간의 컴퓨터를 직접 연결해 줌으로써 개인간 파일공유를 간편하고 효율적으로 해주는 기술을 뜻하였는데 이런 개념을 대출과 투자에도 적용시킨 것이 p2p 대출입니다. 즉 p2p 대출에서의 p2p 는 전통적인 의미의 peer to peer 란 개념보단 person to person 이라고 쓰는 것이 더 적당하겠지요.

p2p 대출 사이트의 경우 현재 국내에서 서비스 하고 있는 업체는 8퍼센트, 렌딧, 빌리,피플펀드,펀다, 테라펀딩,머니옥션 등 여러 곳에서 현재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투자자에게는 생소한 투자수단이고 대출을 하려는 분에겐 생소한 대출수단이다 보니 투자를 하거나 대출을 받기 위해선 일단 여러 사이트를 둘러 보는 곳보다는 한 곳을 방문해서 사이트 내의 모든 안내문 등을 꼼꼼히 읽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투자자에게는 은행보다 고금리를 얻을 수 있게 하고, 분산투자를 하게 되면 위험도도 상당히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대출을 받으시려는 분에게는 은행에 대출정보가 공유가 안되면서도 대부업보다 저렴한 금리를 제공한다는 것이 메리트입니다.

오늘은 8퍼센트를 예로 들어서 살펴보도록 할게요^^

img162

8퍼센트라는 p2p 업체의 경우 현재까지 126억원 가량의 대출이 이루어졌습니다.

투자를 하시는 분의 경우

이 경우는 이율과 부도율, 그리고 연체율 세 가지를 유념히 보시면 되는데요, 보통 p2p 대출 사이트들의 경우 대출을 받을 때는 상당히 신중하게 연체나 부도율이 낮은 경우에만 대출을 실행하므로 연체율이나 부도율은 상당히 낮은 수준입니다.

img184

현재까지 126억원의 대출 중 연체가 된 자금은 2천만원에 불과하며 따라서 연체율은 0.0015, 즉 0.15퍼센트입니다. 부도율은 현재까지 0%이구요.

반면 이율은 아래에서 보듯이 보통 5% 와 15% 사이에 분포하게 되는데요,

img163

따라서 현재 8퍼센트의 투자수익률은 8.51퍼센트 정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img183

즉 8퍼센트에서 추천하는대로 8퍼센트에 올라온 대출 상품을 최대한 골고루 40~50개 가량 분산투자를 할 경우 연이율 8.51퍼센트 정도를 얻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반면 만약 그렇게 분산투자하지 않고 이율 높은 몇몇 상품에만 집중투자한다면, 위에서 보듯이 비록 0.15퍼센트의 연체율, 0퍼센트의 부도율이지만 혹 자신이 투자한 상품이 연체가 되고 이후에 최악의 상황인 부도가 올 경우는 평균수익률에도 못미치는 위험이 있으니 저 개인적으로도 집중투자는 그리 추천하지 않습니다.

연이율 8.51퍼센트라면 이자에 대한 세금이 은행의 경우는 15.4퍼센트이지만 p2p 대출 업체의 경우에는 이보다 높은 27.5퍼센트이므로 세후이율은 6.17퍼센트가 됩니다. 즉 p2p 대출 사이트의 이율 8.51퍼센트는 은행 이자율로 치면 7.3퍼센트에 해당하는 셈이 되지요. 상당히 높으며 실제로도 이런 이율을 제공하는 금융기관은 현재 대한민국에 p2p 대출 사이트들을 제외하면 전무합니다.

 

대출을 생각하시는 분의 경우

앞에서도 잠시 언급했지만 8퍼센트의 경우, 은행에 기록이 넘어가지 않아 신용등급에 아무런 영향이 없고 더불어 비슷한 장점을 가진 일반 대부업체보다 저렴한 이율(p2p 대출 업체들의 경우에도 등록은 대부업으로 합니다. 왜냐하면 아직 p2p 대출에 대한 법이 만들어지지 않아서 대부업체로 등록할 수 밖에 없거든요) 이 장점입니다.

반면 아무래도 p2p 대출 관련 업체들은 연체율이나 부도율을 0퍼센트에 가깝게 하는 것에 사활을 걸고 있으므로(아무래도 초기라 투자자들이 민감하기 때문입니다.) 대출 승인이 까다롭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요약하면 대출승인만 난다면 사실 중금리에 신용등급에도 영향가지 않는 최고의 대출상품이며, 8퍼센트의 경우에는 1~2개월의 상환유예기간도 제공된다는 장점이 있어서 좋습니다.

대출신청자격은 신용등급 7등급 이내로 최근 1년간 연체 등의 이력이 없으셔야 하며 직장이 있거나 사업을 운영하고 계셔야 합니다.

img181

아래는 위에서 언급한 신용등급 관련 내용 설명.

img167

타 금융기관과의 금리 비교. 다만 아래에서는 평균금리를 기준으로 한 것이므로, 신용이 좋으신 분들은 아래 수치는 별로 의미는 없습니다. 일례로 아래에는 보험사의 신용대출 금리가 평균 11.71퍼센트로 나와 있지만, 보험 오래 드신 분들의 경우는 3퍼센트로 대출받는 경우도(무직자의 경우에도) 보았거든요.

 

img166

8퍼센트에서 대출을 신청하는 방법은 따로 특별한 방법이 있는 것은 아니고, 또 상당히 간단합니다. 그냥 공식 사이트에 방문하여 몇가지 질의응답을 통해서 대출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img164

다만 심사가 생각외로 까다로울 수 있는데요 실제 직원분들의 말을 빌려 보면 전화 통화시 대출을 희망하시는 분이 사용하는 멘트 하나 하나에도 신경쓴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p2p 대출 사이트에 관해서 간단히 리뷰를 해보았습니다. 다행히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시도되는 서비스이면서도 각 업체들이 첫 기반을 잘 닦아놓기 위해 상당히 잘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서 투자를 희망하시는 분들에게는 은행보다 고금리의 투자처를, 대출을 희망하시는 분들에게는 신용등급 영향 없는 중금리 대출을 제공하는 긍정적인 역할을 충분히 해내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