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론과 리볼빙 상환 고민

카드론과 리볼빙을 동시에 받고 계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둘 다 카드사에서 받을 수 있는 대출이란 점은 같지만, 카드론은 일반적인 대출과 같고(이름부터가 론이니까요) 리볼빙은 기대출로는 잡히지 않는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카드사보다 평점하락이 적은 보험사나 제1금융 대출 등을 받으실 수 있는 여건이 되시거나 혹은 자금이 생겨서 카드론과 리볼빙 중 일부를 상환하고자 하신다면, 크게 두 가지 상환 순서가 있습니다.

money

신용등급이 중요하시다면 카드론을 먼저 상환하시는 게 좋아요. 왜냐하면 리볼빙은 기대출로 잡히지 않기 때문에 상환한다고 해봤자 신용점수가 상승하지 않기 때문에 등급에도 영향을 별로 주지 못하거든요.

매달 나가는 이자가 중요하시다면 리볼빙을 먼저 상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보통 카드론보다는 리볼빙이 이율이 쎈 경우가 많거든요. 이율을 비교해보시고 이율이 높은 쪽을 먼저 상환하시는 것이 매달 나가는 금융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럼 일반적인 경우에 잘 모르겠다 하실 경우엔 어떻게 하면 될까요? 원칙으로 돌아가서 이율이 가장 높은 상품을 먼저 상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은 신용점수나 등급 보다는 매달 나가는 이율을 줄이는 것이 기회비용 면에서 낫기 때문이예요.

매일매일 대출 상식에 관해서 글을 쓰고 있는데요 오늘도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