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환대출이란 무엇일까-개념정리

대환대출이란 좁게는 기존 대출금을 갚는 조건으로 그 금액만큼 좀 더 저리의 대출을 받는 것을 뜻합니다. 보통 실무에서는 대환대출 조건으로 대출을 받으면 일반 신용 대출보다 좀 더 대출을 잘 해 주는 편이예요. 왜냐하면 대환대출을 하는 목적은 더 저렴한 이율의 대출로 갈아타는 것이 그 주 목적이기 때문에 연체율이 일반 신용대출보다 적을 수 밖에 없거든요.

사실 대환대출이란 건 정부지원서민지원대출 정책에 있어서 가장 핵심적인 사항이랍니다. 생계비 지원 대출도 있지만 보통 생계비대출은 한도가 500만원 이하인 데 반해 대환대출은 그 성격상 2천만원~2천5백만원까지도 가능하거든요.

대환대출을 지원하는 가장 대표적인 정부지원서민지원대출은 새희망홀씨, 햇살론, 바꿔드림론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그냥 금융기관에 방문해서 대환목적으로 대출을 한다고 해서 대출을 할 수도 물론 있구요.

bw

왜 굳이 정부지원대출이 있는데 그걸 이용하지 않을까 궁금하실 수 있는데 그건 정부지원 서민대출 등은 보통 자격이 연소득이 얼마 이하이거나 신용등급이 얼마 이하, 또는 연이율 20프로 이상의 고금리를 3개월 이상 이용했을 경우 등 서민대출 상품이다보니 얼마간의 제한사항이 있기 때문에, 신용이 좋거나 연소득이 많거나, 혹은 고금리대출을 받은 지 얼마 지나지 않은 분들의 경우에는 이용하실 수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생계비 지원과 달리 대환대출은 각 서민대출상품별로 동일인이 한번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구요.

대환대출이 가장 시급한 분들은 제3금융권이라고 흔히 불리우는 대부업체들에 채무를 가지고 계신 경우인데요, 시급한 이유는 다른 것이 아니라 보통 대부업체 혹은 사금융 업체들은 신용등급이 아무리 좋은 분이라도 무조건 법정최고금리고 대출을 해주는 실정이거든요. 그래서 올해 2016년 3월 3일에 이례적으로 법정최고이율 변경이 유예기간 없이 대부업체에 한해서는 즉시 당일적용된 배경이기도 하구요.

따라서 이미 제3금융권을 이용해서 고금리 채무를 부담하고 계시다면 적극적으로 대환대출을 알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제3금융권은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다는 점, 그리고 대환대출을 해도 이미 제3금융권 채무를 지고 있다면 추가적인 대출로 인한(어쨌든 대환대출도 추가대출이긴 하기 때문입니다.) 신용점수 하락이 미비하다는 점, 설사 신용점수 하락이 있다 하더라도 그것보단 당장의 고금리 채무로 인한 매월 이자비용이 훨씬 큰 단점이라는 점 등 때문입니다. ^^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