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원~200만원 정도의 직장인 소액대출 개념잡기

100만원~200만원 정도의 직장인 소액대출 과연 어디서 받아야 할지 개념을 잡아보도록 하겠습니다. 300만원까지는 대출심사가 비교적 까다롭지 않은 말 그대로 소액이기 때문에 300만원까지의 대출에도 해당되는 얘기겠군요^^

ica1

가장 직장인분들에게 유리한 상품 순서대로 나열하면서 설명을 해보겠습니다. 주안점은 1금융인지 2금융인지 혹은 3금융인지 여부, 그리고 무방문이 가능한지 여부입니다. 직장인이 소액대출하려고 반차를 쓴다는 건 여러모로 부담이 크니까요.

제1금융권
금액이 수천만원을 넘어가는 대출이라면 여러 은행에 발품을 팔아가면서 이율을 비교해보는 것이 가장 좋지만, 100만원~200만원, 혹은 300만원 정도의 소액대출이라면 그냥 월급통장 있는 은행의 (보통 이런곳을 주거래은행이라고 하는데, 제 경우는 오해의 소지가 많은 용어라 블로그에 글 올릴 땐 일부러 잘 쓰지 않습니다.) 인터넷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인터넷으로 간단히 신청과 입금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한가지만 유의하시면 되는데 인터넷 신청이 가능하지만 인터넷으로 대출신청시간과 대출승인에 필요한 본인확인 시간이 정해져 있다는 것. 보통 본인확인시간은 은행 업무시간으로 정해져 있기 때문에 은행 홈페이지 들어가서 대출가능시간을 확인해보셔야 시간에 맞춰서 빠르게 대출받으실 수 있어요.

국민은행을 예로 들면 홈페이지 들어가서 개인>대출>신용대출>직장인 신용대출 메뉴로 가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살펴보다 보면 거래실적만으로도 대출이 가능하기도 하고, 새내기 직장인 전용 상품도 있는 등 여러모로 유용해요.

이외에 요즘 모바일전문뱅킹인 위비뱅크나 써니뱅크, 농협의 eq론도 유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런 상품은 중금리대출상품인 만큼 그냥 은행 홈페이지 들어가서 신청하는 직장인 신용대출 상품보다는 이율이 좀 비쌀 수 있어요. 보통 8~10프로 정도 하거든요.

ica2

제2금융권
가장 좋은 건 보험사 신용대출입니다. 이율도 1금융 수준으로 싸고 신용점수 하락도 1금융 수준으로 별로 하락하지 않거든요. 요즘엔 보험 비가입자들도 받을 수 있구요. 보통 KB손해보험과 동부화재 쪽이 유명해요.

그 다음으론 아마 전국민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대출상품으로 여겨지는 카드론입니다. 장기카드대출과 단기카드대출 두 가지가 있는데 장기카드대출은 카드론으로, 단기카드대출은 현금서비스라고 알고 계실 거예요. 이율은 좀 비싸지만 신용카드 쓰시는 분들은 미리 한도와 이율이 정해져서 조회만 하면 되기 때문에 가장 편하죠.

카드론 이외엔 캐피탈사 상품들도 있어요. 신용등급 측면이나 금리 면에서는 카드론이나 캐피탈사 상품이나 거의 비등비등합니다.

마지막으론 저축은행. 2금융권 중에서는 이율은 카드론 등과 다를 바 없지만 신용점수 하락이 비교적 심해서 약간 기피하는 분위기이지만 한도가 훨씬 많고 대출도 장기간이 가능한 경우가 많아 다른 금융사들과 비교할 때 장점도 분명히 있다고 할 수 있어요. 직장인 분들에겐 사이다론이 모바일뱅킹이고 이율도 중금리라 가장 유리합니다.

ica3

제3금융권
제1,2금융권이 모두 여의치 않을 경우 제3금융권을 두드릴 수 밖에 없는데요, 신용점수 하락이 가장 크고 이율도 가장 비싼 반면 대출승인은 가장 간편하다는 장점도 있는 곳입니다. 그 중에서 이율이 가장 저렴한 곳은 러시앤캐시이고 가장 대출승인이 잘 되는 곳은 산와머니예요. 이외에도 상당히 많은 업체들이 있는데, 대표적으론 위 두 업체 정도입니다. 국내에 운영중인 대부업체는 8천곳이 넘고, 그 중에서 대형업체로 분류되어 금감원에 등록된 업체만도 100곳이 넘기 때문에 일일이 다 언급할 순 없습니다.

제3금융의 경우 직장인이라는 조건만 만족하면 다른 대부업체에서 받은 대출금액이 천만원을 초과하는 등의 특별한 사정만 없으면 대부분 대출승인이 잘 나는 편이라는 게 가장 큰 장점입니다. 이율이 높으니 그럴 수 밖에요. 단점으론 이율이 높고 신용점수 하락이 크기 때문에, 그리고 모든 대출이 그렇듯 전부 상환하기 전에는 신용점수 복구가 잘 안되기 때문에 신용점수를 원상복귀시키려면 단기로 사용하시는 게 좋아요. 실제로 대부업체 이용하시는 분들의 대출기간은 상당수가 1년 미만이기도 하구요.

이상으로 100만원~200만원 정도의 직장인 소액대출 개념잡기라는 제목으로 포스팅을 하였는데요, 제1금융권 -> 제2금융권 -> 제3금융권 순서로 알아보는 것이 순서인대, 사실 직장인이기 때문에 의외로 조금만 은행들 홈페이지의 신용대출 상품들 둘러보면 소액은 대출이 가능한 경우가 많으니 기대출이 많거나 여러 사정으로 신용점수가 낮은 경우가 아니라면 본인이 생각하시는 것보다 1금융 대출도 수월한 경우가 많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