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직자 혹은 대학생 햇살론 대출 가능 여부

무직자 혹은 대학생 햇살론 대출 가능 여부에 대해서 질문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결론만 말하자면 아예 순수한 의미의 무직자 분들 혹은 학교생활만 하고 과외나 아르바이트 등은 전혀 하지 않는 대학생 분들은 햇살론 이용은 불가능하구요, 아르바이트나 단순한 파트타임 잡 혹은 프리랜서 등으로 어떤 식으로든 소득이 있으신 분들은 보통 무직자로 불리거나 대학생 분들이라고 하여도 햇살론 대출이 가능합니다.

신요보증재단의 햇살론 공식안내 홈페이지의 대출조건에서도 아래처럼 해당 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음은 물론이구요.

sun

즉 위 사진의 1,2,3 조건을 모두 만족하시는 분들은 햇살론 대출 조건의 기본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이 6~10등급 이하이시면서 연소득 3천만원 이하이고, 일용직이나 임시직이라도 뭔가 매달 버는 돈이 있으신 분들은 원칙적으로 가능하다고 볼 수 있어요.

의외로 걸리는 건 대학생 분들이나 무직자 분들이라도 신용등급은 보통 5등급에서 시작하시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의외로 위 사진의 1번에 해당해서 안되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만 위 3조건을 모두 만족한다고 하더라도 아르바이트 하는 분들이 모두 햇살론이 실제로 가능하냐 그것은 좀 다른 문제예요. 위 사진의 마지막 보라색 네모칸을 보시면, 최종적인 대출여부는 각 서민금융회사의 여신심사결과에 따라 결정된다는 문구인데요, 원래 대출조건을 살펴볼 때는 저렇게 별거 아닌 듯  쓰여 있는 제한문구가 중요한 법이죠.

실질적으론 파트타임 등 임시직 근로자 분들은 직장인 분들과 똑같이 햇살론을 이용하실 수 있는 자격조건은 만족하시더라도 은행에서 대출심사를 할 경우에 아무래도 직장인 분들보다 신용평가에서 불이익을 받아서 실제 햇살론 대출 승인이 직장인 대비 힘들 수 있습니다. 이는 새희망홀씨 대출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인데요, 아래는 우리은행희 새희망홀씨 대출 조건입니다.

 

newsun

보시면 햇살론과 달리 재직기간 3개월 조건이 없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보통 재직기간 3개월 이상을 요구하는 곳이 많고 재직기간이 1달이나 2달 정도라면 상당히 많이 발품을 팔아야(즉 은행을 여러군대 돌아다녀야) 겨우 승인이 나는 경우가 많아요. 보통 그래서 재직기간 1,2달인 분들은 씨티은행이나 SC 등 외국계 은행을 고려하시는 경우가 많은 것도 그때문이구요.

따라서 결론을 말하면, 무직자나 대학생 혹은 대학원생 분들이라도 매달 소득이 있는 경우는(아르바이트 등) 햇살론이 이용 가능하지만, 실제로 대출을 받으려면 여러 군대를 돌아다녀서 발품을 팔아야 승인을 받으실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대학원생이면서 매달 급여를 받으시는 분이라면 좀 더 수월할 수도 있겠네요^^)

그리고 참고로 햇살론은 제2금융권에서 취급하는 상품인데요 아무래도 제2금융권에 뒤늦게 편입된 저축은행 보다는 단위농협이나 새마을금고 등 원래부터 제2금융권에 있었던 곳에서 진행하는 것이 대출 후 신용등급 하락 면에서는 좀 더 유리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