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업 신용조회 어떤 불이익 있을까

대부업 신용조회 어떤 불이익 있을까
일단 기본개념부터 짚고 넘어가자면, 여기서의 신용조회란 대출신청을 할 때 들어가는 신용조회를 뜻합니다.(외부신용평가사인 나이스나 올크레딧 등에 이 사람이 연체는 없는지, 신용등급은 몇 등급 인지 등의 정보를 신청하는 것)

detective-152085_640

즉, 대부업체에서 실제로 대출을 받지 않더라도, 대출이 되는지 여부나 한도 등을 알아보기 위해서 신용조회를 한 것 자체만으로 불이익이 있는지 여부인데요, 일단 신용등급이나 신용점수 하락은 일절 없어졌습니다. 이렇게 된지 벌써 몇년 정도 되었기 때문에 지금은 이 부분은 안심하셔도 되어요.

하지만 그렇다고 해도 맘놓고 신용조회를 해도 되느냐 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단 제3금융권에서 신용조회를 했었다라는 기록 자체는 남는데, 제1금융권에서는 이 기록을 가지고 부정적인 평가를 하기도 하거든요. 제1금융권 은행들은 대부업 대출기록을 볼 수 없기 때문에, 이 사람이 대부업체에 기대출이 있는지를 신용등급, sp등급, 대부업체 조회기록 크게 이 세 가지를 가지고 추측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결론적으로 말하면, 명시적인 불이익은 없지만, 제1금융권에서는 대부업체에 신용조회한 기록이 있다는 것 자체는 알 수 있으므로 아예 불이익이 전무하다고까진 말할 수 없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