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할부이자 계산법

휴대폰 할부이자 계산법
단말기할부금을 이자까지 포함해서 정확히 계산하는 방법은 한가지만 아시면 됩니다. 대출받은 거라고 생각하시면 되어요. 그러면 그동안 애매모호했던 이자계산이나 월 납부금까지 명료하게 계산할 수 있고 내가 내는 월 할부금이 과연 맞는 금액인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일단 대출이라고 생각하면 대출계산기로 돌려볼 생각을 우리는 비로서 하게 될 수 있습니다.(그리고 비로서 아 할부이자가 상당히 비싼거였구나 라는 깨달음도 얻을 수 있게 되죠.) 대출계산기는 검색하면 잘 나오는데요 아래는 국민은행의 대출이자 계산기로 휴대폰 할부금과 월 납입금액을 돌려본 결과입니다.  어느 계산기를 사용해도 상관은 없어요.^^

cel1

휴대폰 할부원금은 원리금균등상환방식으로 통일되어 있는데요, 이 말을 풀어보면 원금과 이자를 매달 상환하되 매달 내는 금액은 동일하게 설정하였다는 얘기예요. 따라서 위 대출계산기에서도 상환방법에 원리금균등상환을 선택해주고 대출금액엔 할부원금을, 대출기간엔 할부기간을,대출금리엔 할부금리인 5.9를 적어놓습니다. 그리고 계산을 눌러주면 아래처럼 결과가 1원 단위까지 정확히 계산되어 나오게 되어요.

cel2

(참고 : 원금균등상환은 원금을 매달 같은 금액으로 상환하겠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매달 원금이 줄어드는 만큼 매달 내는 이자도 줄어들고, 따라서 매달 내는 상환금액은 점점 줄어들게 되어요. 원금만기일시상환은 매달 이자만 내다가 마지막달에 원금을 한꺼번에 갚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매달 원금변동이 없으니 동일한 이자만 매달 내다가 마지막달에 마지막달치 이자와 원금전액을 갚게 됩니다.)

아래는 원금 858,000원, 금리는 5.9%, 36개월 할부로 구입한 경우의 결과입니다. 매달 내는 상환금은 26,063원, 그리고 3년간 납부하게되는 총 이자는 80,274원이 됩니다. 단순히 계산하면 858,000원의 5.9%는 50,622원이고 따라서 3년치 이자는 151,866원이지만, 매달 원금을 내는 만큼 이자가 줄어들기 때문에 3년 동안 실제로 내는 이자는 80,274원인 셈.

cel3

매달 내는 상환금은 26,063원이고 이렇게 매달 내는 금액을 동일하게 하기 위해, 위아래 표를 보시면 매달 갚는 원금은 조금씩 늘어나고, 매달 내는 이자는 조금씩 줄어드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cel4


이렇게 되기 때문에 마지막달 상환금 26,063원 중 원금은 25,936원, 이자는 128원밖에 안되게 되죠. 그동안 할부원금을 갚으면서도, 어떻게 계산되서 나오는지 아무도 설명도 안해주고 알아보기도 난감해서 잘 모르고, 그냥 맞겠거니 하고 갚으셨다면 이번 기회에 확실히 확인해보시는 것이 금융지식도 넓힐 겸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통신사에서 알아서 잘 계산해 주었겠지만, 내가 한번 더 확인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천지차이니까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