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직자 분들을 위한 당일 대출 가이드

현금수령이라서 소득확인이 어렵거나, 이직준비 중이거나 아직 학생이라서 정말로 소득이 없으신 분들의 경우는 소득확인, 재직확인을 하지 않는 1금융권의 모바일 대출상품이 유리합니다.

오히려 2금융권이나 3금융권의 경우는 비대면 대출 시스템을 1금융권보다 잘 갖추고 있지 못해서 오히려 1금융권이 더 대출을 받기 쉽다는 아이러니가 발생하죠.

또한 이러한 모바일 대출 상품들은 성격상 자동대출, 추정소득, 신용등급, 신용카드 사용 유무 등을 가지고 대출 여부와 한도, 이자 등을 판별하기 때문에 24시간 즉시대출 내지 당일대출이 가능하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대출조건

보통 신용등급 6등급 이상, 현금서비스나 카드론 등을 포함해서 기대출 금액이 본인의 추정소득보다 적어야 함 이라는 기본적인 2가지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외에는 본인 신용카드 1년 이상 사용이라는 조건을 내거는 경우도 있구요. 

이율

이율은 천차만별입니다.  기본적으로 중금리 대출의 성격상 아무리 높아봐야 10퍼센트 정도까지 올라가는데, 금융상품에 따라서 4퍼센트 정도의 저리로 가능한 경우도 있어서, 최대이율 자체는 높지 않지만 이율간의 편차는 상품별로 큰 편입니다.

 

대표적인 상품들

앞에서도 설명드렸듯이 관련 인프라를 갖추기 쉬운 1금융권에 가장 다양한 상품들이 있고, 2금융권 중에서도 sbi 저축은행 등 규모가 저축은행들과 캐피탈, 카드사 등에 해당 상품이 있습니다. 제3금융권의 경우는 대부업체들인데, 기본적으로 신분증이나 통장사본, 주민등록초본 등 서류를 요구하기 때문에 모바일대출들처럼 신청 즉시대출은 어렵고 대출 신청 후 별 문제 없다면 2,3시간 정도 걸리는 편입니다. 해당 금융권별로 대표적인 곳들을 차례대로 살펴보겠습니다.

1금융권

카카오뱅크나 케이뱅크 같은 인터넷 전문은행들, 그리고 우리은행의 위비뱅크, 하나은행의 이지페이론, 제주은행의 제주 모바일 간편대출, 신한은행의 쏠편한 포켓론 등 기존 은행들의 모바일대출상품들, 이율이 가장 저렴해서 인기가 많은 신협은행의 또잇 대출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율이 좋다든지, 한도가 크다든지, 본인명의의 신용카드를 소지하고 있어야 대출승인이 난다든지 등 각 금융사별로 몇몇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각 금융사별로 대출상품 등의 메뉴에서 신용대출로 들어가시면 자세한 대출조건이나 이율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금융권

sbi저축은행의 사이다론이나 국민카드의 kb국민중금리론이나 우리카드의 올인원대출 등 기존  카드사들의 비회원전용 중금리대출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 카드사들의 중금리대출 상품 출시가 늘어나고 있는데, 비대면 대출의 경우는 큰 은행이나 금융기관들이 인프라를 갖추기 쉬워서 강점을 보이는데 그런 면에서 다른 2금융권 업체들 대비 카드사들이 유리한 위치에 있기 때문입니다.

2금융권 상품들의 경우는 신용등급 7등급이신 분들의 대출승인 가능성이 1금융권보단 더 높습니다.

3금융권

산와머니, 러시앤캐시, 웰컴론, 미즈사랑, 리드코프 등. 기본적으로 신분증 등의 서류제출이 필요한데요, 물론 내방할 필요 없이 휴대폰으로 사진찍어서 보내면 되긴 하지만, 상담원이 해당 정보 등을 확인해야 하므로 보통 2,3시간 정도는 걸리는 편입니다.

다만 대부업체들은 현재 법정최고금리 인하로 인해서 순수한 무직자 분들은 대출이 예전처럼 쉽지는 않고 최소한 급여를 현금수령하시는 분들이어야 승인을 수월하게 받으실 수 있습니다.

대출상품을 고를 때 알아두면 좋은 사항

모바일대출 등 당일대출 상품들의 특성상 한도조회 등을 여러번 해보게 됩니다. 왜냐면 비대면 대출이다 보니 한도가 나오면 대출이 되고 안나오면 그냥 대출이 안되는 거라서, 이곳저곳 한도조회를 할 수 밖에 없거든요.

이 경우 한도조회로 인해 신용등급 하락 등의 불이익은 전혀 없지만, 하루에 10건 이하 정도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십건씩 조회를 하루에 하게 되면 과조회에 걸릴 수 있거든요. 과조회에 걸리면 짧으면 하루, 길면 일주일 정도 금융기관들이 대출을 보류할 수 있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