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대출 한도 정리

서민대출 한도 정리
찾아보면 상당히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미소금융,햇살론,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이 4대 서민지원대출로 꼽히고, 그 밖에 비교적 최근에 실시된 사잇돌대출, 국민주택기금에서 시행중인 디딤돌대출이나 전세자금 대출 등도 있습니다.

한도는 대략 3천만원~7천만원, 그리고 주택자금대출 등의 경우는 2억원 정도까지 다양합니다. 차례차례 살펴보겠습니다.

미소금융
미소금융은 창업자금대출과 취업이나 교육자금 대출 등에 치중되어 있습니다. 대학생 청년 햇살론도 취급중이고, 한도는 아래처럼 대출종류별로 2천만원에서 7천만원 사이입니다.
miso1

또한 올해부터는 일부대출의 경우 신용등급 7등급 이하분들만 가능했던 것을 신용등급 6등급부터 가능하도록 지원영역을 확대한다고 합니다.

햇살론
가장 대표적인 서민대출이죠. 2금융권 전용 상품이다보니(저축은행이나 협동조합, 새마을금고 등에서 취급합니다.) 대출문턱이 서민자금대출 중 가장 낮은 편이죠.

햇살론 역시 자금지원종류에 따라 한도가 나뉘는데요, 가장 한도가 높은 것은 창업자금으로 5천만원까지 가능, 그 다음은 연이율 20프로 이상의 고금리 상품들을 이용중인 분들이 사용할 수 있는 대환자금 대출로 한도가 3천만원까지 가능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2천만원까지 가능한 사업운영자금이 있습니다.

이 중 사업운영자금의 경우 햇살론 소상공인 평가표에 따라 등급을 나눠 한도가 정해지게 됩니다. 1등급의 경우 2천만원까지, 가장 낮은 등급인 10등급의 경우는 400만원까지 가능합니다.

sun1

새희망홀씨
1금융권의 유일한 서민자금대출상품이었는데, 지금은 사잇돌대출도 나와서 유일하진 않게 되었죠. 2천500만원까지 가능한데, 은행별로 간혹 2천만원까지만 한도를 정한 곳도 있습니다.

바꿔드림론
햇살론 대환대출과 거의 비슷한 상품인데요 1금융권이란 장점이 있습니다. 한도는 햇살론 대환과 동일한 3천만원까지입니다.

사잇돌대출
은행별로 동일하게 최대 2천만원까지 가능합니다.

sun43

이외에도 글 첫머리에서 언급했듯이 서민대출의 종류는 상당히 다양한데요, 근로복지공단의 결혼자금 대출이나 의료자금 대출 등 서민복지 등과 관련해서도 상당히 많은 서민지원대출상품들이 있고 한도들도 전부 조금씩은 다릅니다.

따라서 기본적인 흐름 정도를 안 후 필요한 자금의 종류에 따라 직접 정부기관 등의 홈페이지에서 정확한 정보를 찾아보시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하나의 글에서 전부 한도를 정리할 수 없기도 하구요.

정리하면, 대체적으로 생활자금대출등의 경우는 보통 300만원~500만원 정도, 많아야 천만원 정도인 경우가 많고, 대환자금대출이나 사업자금 대출 등은 3천~5천만원선, 그리고 주택과 관련된 대출들은 8천만원~2억원 선으로 한도가 형성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