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 정기 변동일과 그 의미

신용등급 정기 변동일이란 올크레딧과 나이스 지키미에서 신용점수와 신용등급이 변동되는 날짜로 매월 15일과 말일입니다.

즉 2월달을 제외하면 매달 15일, 30일 혹은 15일, 31일날이 각 신용평가사의 정기변동일입니다.

신용점수나 등급은 꼭 정기 변동일에만 변동되는 것은 아니고 일년 중 수시로 변동됩니다. 신규 대출을 받았다거나 대출금을 상환했다거나, 신용카드를 발급받았다거나 혹은 신용카드를 얼만큼 사용했다거나 등등의 신용 거래가 발생하게 되면 수시로 신용점수와 평점, 등급 등이 변동되게 되어요.

다만 정기 변동일의 의미는 정기적으로 체크하는 지표들이 정기 변동일에 반영되고, 그리고 그간 수집한 개인의 신용 데이터에 따라 한꺼번에 신용점수나 등급이 크게 오르내리고 할 수 있다는 점에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내가 대출금을 긴 시간 끝에 오늘 다 상환하였는데 신용등급의 변화를 확인하고 싶다면 대출금 상환 이후 2,3일 정도면(정확히는 2,3영업일) 수시 변동분을 확인할 수 있고 15일과 그 달 말일에 정기 변동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같은 신용거래를 하더라도 개인에 따라서 신용점수와 등급의 변동폭이 다를 수 있는데요, 예컨대 보통 신용카드를 새로 발급받으면 신용점수가 떨어지지만, 신용 거래가 그간 전혀 없었던 분이라면 오히려 신용점수가 오르게 됩니다.

또한 새로 대출을 받더라도 이미 신용등급이 7,8 등급으로 저신용자인 분이 1금융권 대출이나 마이너스 통장을 개설하게 되면 보통 대출을 받으면 신용등급이 떨어지는 것과는 다르게 오히려 신용등급이 오르기도 합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