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조회하면 등급 떨어질까, 과다조회자대출은 그저 상술일뿐

신용조회를 한다고 해서 신용 등급은 절대 떨어지지 않습니다. 점수도 단 1점도 깍이지 않구요. 과다조회라는 것도 사실 알고 보면 별로 의미도 없습니다.

2010년도까지는 신용조회 횟수를 가지고 신용점수를 떨어뜨리는 매카니즘이 존재했었지만 불합리하다고 해서 정부에 의해 폐지되었고, 그렇게 된 지 벌써 10년째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신용조회하면 신용등급이 떨어진다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는 것은, 첫째는 금융사들이 대출을 거부할 때, 자신들의 대출 승인 정책이 영업비밀이기 때문에 그것을 지키기 위해 과다조회 때문에 안된다고 둘러대는 일들이 있고, 둘째는 과다조회자 대출이란 것을 파는 금융사들이 있기 때문에 그런 것 같습니다.

신용조회를 여러 번 하면 과다조회에 걸리게 되고, 그렇게 되면 일정 시간, 하루든, 일주일이든 혹은 보름이든 기다려야 다시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얘기들이 있고, 일부 사금융, 즉 대부 업체들은 그 과다조회에 걸린 사람들을 대상으로 과다조회자 대출이란 것으로 우리는 과다조회에 걸리신 분들이라고 해도 대출을 해줍니다 라고 선전하고 있지요.

그래서 여전히 10년이 지난 현 시점에서도 신용조회 여러 번 하면 그 이유 때문에 대출이 안된다-> 내 신용등급이 떨어져서 그렇게 된 것이겠지? ->과다조회자 대출이란 것을 찾아봐야 하나 라고 결론을 내리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결론부터 말하면, 과다조회한 사실 그 하나만 가지고 대출을 거부하는 금융권은 사실 없습니다. 설사 1금융권인 시중은행들에서도 그렇게는 하지 않습니다.

신용조회라는 것이 본질적으론 대출상품들을 비교할 때 거의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것인데 그 횟수를 가지고 너무 많으면 대출을 거부한다는 것 자체가 말이 일단 안되거든요.

물론 아주 예외적으로, 한번에 온라인으로 20군대 30군대씩 동시에 조회를 하게 되면, 그 때는 과다조회라는 이유로 대출이 거부될 수는 있습니다. 대부중계업체들에 대출을 의뢰하면 그런 경우가 간혹 있고, 아니면 대출 비교 사이트들에서 본인이 그렇게 수십군대씩 한꺼번에 조회를 하는 경우도 있구요.

그런 예외적인 경우만 제외하면, 각 금융사에 들어가서 한번씩 하루에 여러번 조회하는 것은 아무리 많이 해도 무방합니다.

따라서 대출 신청을 여러 번 하고 계속 부결이 되다 보면, 과다조회 때문에 그런 것이 아닌가라는 걱정에 굳이 제3금융권 과다조회자 대출을 찾으실 수 있는데 그러실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설사 은행원이 과다조회 때문에 부결나는 것 같다고 하더라도, 다른 이유 때문에 부결이 난 것이지 실제로 과다조회 때문에 부결이 난 것도 아니니까요.

대출 신청을 했는데 부결이 자꾸 난다면, 기대출이 연봉을 많이 초과하진 않았는지, 혹 예전에 대출받은 것들 중에 아직 대출계좌 삭제가 안 된 것은 있는지, 나도 모르는 연체금이 있는 것은 아닌지 등을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기대출이 있는 경우 신용대출을 할 때 보통 1금융권에선 직장인을 기준으로 할 때 연봉의 80%~100%까지, 외국계 은행이나 지방은행들은 최대 150%까지, 2금융권이나 3금융권은 그보다 좀 더 많이 한도를 책정하고 있는 편입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