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금융권의 무직자 대출은 항상 반가운 상품입니다. 사실 취업준비나 이직 등 여러가지 사정으로 무직자이신 분들도 계시고 프리랜서 등으로 일을 하느라 실제 수입은 있지만 무직자로 잡히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이런 분들이 단순히 재직 증명이 안된다는 이유만으로 제2금융권이나 제3금융권으로 불리는 사금융권 대출을 이용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은 사실 상당히 안타까운 한국의 현실이었거든요.
특히나 한국의 경우 외국과 달리 1금융의 저금리 대출 아니면 2,3금융의 고금리 대출로 대출시장이 양분되어 있는 기형화된 구조에서는 더더욱 별로 바람직하지 않은 현상이었습니다.
다행히 2016년 여름인 지금 현재에 있어서는 은행들이 중금리 시장을 잡기 위해 혈안이 되어 있고, 그에 따라 예전에는 볼 수 없었던 무직자 대출 상품들도 중금리 대출 상품을 기점으로 생각보다는 훨씬 여러 가지가 나와 있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우리은행의 위비뱅크, 신한은행의 써니뱅크, 농협중앙회의 eq론 이 대표적인 제1금융권의 무직자용 대출상품. 이에 더불어 지방은행이기 때문에 조금은 덜 알려져 있지만 광주은행의 스마트퀵론도 대표적인 무직자 대출 상품입니다.
스마트퀵론은 광주은행의 세가지 퀵론 상품인 직장인 퀵론 과 주부퀵론 중에 하나인대요, 직장인 퀵론은 재직을 요구하고, 재직을 요구하지 않는 퀵론 중 주부이신 분들은 주부퀵론을, 그렇지 않은 분들은 스마트 퀵론을 이용하면 되는 구조입니다.
대출은 재직이나 급여수령을 조건으로 하지 않고, 외부 신용평가사의 신용등급(마크나 올크가 있죠)에 따라 기본 한도를 부여해서 해당 한도 내에서 중금리로 대출을 시행하는 구조. 월소득이나 카드 사용실적 등이 인정되신다면 더 높은 한도와 더 낮은 금리등을 받으실 수 있는 혜택이 있습니다.
즉 일반적인 대출상품과 다르게 무직자 분들도 대출을 받으실 수 있으며, 실제 소득 등이 있다면 한도나 이율에서 좀 더 이점을 얻으실 수 있는 구조가 되겠지요.
대부분의 중금리 대출들과 같이 중도상환수수료는 면제이므로, 대출을 받은 후 언제든 일부상환이나 전액상환 등을 중도에 하실 수 있고 필요서류는 소득증빙할 것이 없다면 신분증 하나만으로 가능합니다. 외부신용등급이야 은행에서 신분증을 가지고 조회하면 나오는 것이기 때문에 따로 개인이 준비해서 가실 것은 없구요.
이상으로 광주은행의 스마트퀵론을 알아보았는데요, 굳이 광주에 살지 않아도 대출은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