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이 한개만 있다면 그것 열심히 갚으면 되지만, 두개만 되어도 어느 것부터 우선 상환해야 할까 고민하게 됩니다.
매달 이자랑 원금 둘 다 상환해가면 되는것 아닌가? 라고도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대출건수를 줄이는 것이 대출금 관리하는 데도 더 좋고 총금액이 같아도 대출이 한 건인 것이 신용점수에도 더 도움이 되므로 위와 같은 고민은 사실 좋은 고민입니다.
신용등급에 영향을 많이 끼치는 대출은 제1금융<보험사,캐피탈,카드사<저축은행<대부업체 순이기 때문에 대부업체 대출이 있다면 그것 먼저, 저축은행 대출이 있다면 저축은행 대출 먼저 상환하시는 게 좋습니다. 가상사례를 들어서 구체적으로 알아볼게요.
[가상사례] |
현재 아래와 같은 기대출이 있고 1800만원 상환하려고 합니다.
기대출 위비뱅크 600만원 우리은행 새희망홀씨 2천만원 롯데캐피탈 1000만원 SBI저축은행 1500만원 |
이와 같은 상환이라면 저축은행 정리하는 것이 신용점수에 가장 좋으니 저축은행 기대출 1500만원을 한꺼번에 정리하시고 남은 300만원은, 우리은행 대출이 두건이 있으시니 우리은행에 예금 등으로 넣어두어서 우리은행 내부신용도 관리 정도 하시면 좋습니다.
신용점수 상관이 없다면(근시일내에 또 대출을 받을 일이 없다면) 이자율과 중도상환수수료를 계산해서 가장 이익인 쪽을 상환하시면 되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