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신용보증재단의 소상공인 대출의 경우 사업계획서와 교육시간 이수 등의 조건이 있기 때문에 비교적 대출이 쉬운 제2금융권 햇살론을 고려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햇살론은 정부보증대출상품이고 제2금융권 전용 상품이며, 정부가 보증하는 상품이라 이 대출은 기대출에 포함시키지 않는 은행도 있습니다.)
정리하면 햇살론을 받았다고 해서 신용등급 하락에 많은 영향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요즘은 제2금융권 대출, 즉 저축은행 등의 대출을 받더라도 신용등급에 크게 무리가 가는 수준이 아니거든요. 더구나 정부보증상품이라 아예 신한은행등은 햇살론으로 아무리 많은 금액을 받았더라도 기대출로 안보구요.
(기대출로 안본다는 건 대출해줄 때 햇살론으로 받은 금액은 대출한 걸로 보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담보대출금액의 경우 신용대출시 담보대출금이 아무리 많아도 상관 없는 것과 마찬가지 논리예요.)
제1금융권 햇살론 얘기도 있는데, 햇살론은 제2금융권 내지 신협이나 농협 등 협동조합 상품이구요, 제1금융권인 시중 은행에서 취급하는 햇살론은 자세히 보시면 대학생 햇살론 등 햇살론 앞에 뭔가 말이 붙어있어서 정부가 보증을 서주는 햇살론은 아닙니다.
하지만 이는 애초에 제1금융권 대출이 어려운 것을 전제로 할 수 있는 이야기인데요, 발품을 좀 파시면 소상공인대출의 경우 제1금융권 대출이 어려운 편이 아니예요. 일단 기본적으로 매출이 있으니 어느정도는 신용대출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