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담보대출 내지 전세자금 대출의 경우 기본이 1억~2억 하는 경우가 많아서 일단 금액 자체도 크고 기간도 10년이 넘어가는 경우가 많아 길기 때문에 금리 1%차이도 상당히 커서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금리에 많이 예민하게 됩니다.
다행히 주택담보대출이나 전세자금대출의 경우에 은행별로 금리차이가 0.1%~0.2% 수준으로 크게 나지는 않는 상황인데요, 가장 저렴한 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는 방법은, 항상 대출에 있어서 진리인 발품을 파는 것이 정답입니다.
10년,20년 거래하신 주거래은행이라고 해서 기본적으로 유리한 조건으로 대출을 해주지는 않구요, 만약 은행 VIP나 MVP 정도의 최고등급이라면 우대금리를 받을 수는 있는데, 다른 은행에 방문시 해당 우대금리를 감안하고도 더 저렴한 경우도 있을 수 있기 때문이예요.
은행도 영업을 하는 곳이라 기존고객보다는 아무래도 신규고객을 유치하려는 경향이 강하고 은행의 신규고객유치 전략은 사실 광고 같은 것도 있지만, 금리를 저렴하게 해주는 것이 최고거든요.
따라서 주택담보대출 내지 전세자금대출 등의 경우, 국민,농협,신한 서너군대 정도 발품을 팔아 보시고 금리를 알아보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나 대출금액이 클수록, 상환기간이 더 길수록 더욱 알아보시는 게 좋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