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론 완전 초보를 위한 설명

카드론은 보통 대출을 생전 처음 받으시는 분들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정말 완전 초보이신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오늘 아무도 가르쳐 주지 않지만 모두가 알고 있는 그런 사실 몇가지를 안내해 드릴게요.

요즘은 스마트폰 어플로도 간단히 받을 수 있어서 상당히 편한대요, 그만큼 난생 처음 대출을 카드론으로 시작하시는 분들도 많구요. 일단 개념 정리를 하면 카드론에는 딱 두 가지가 있어요. 단기 카드론과 장기 카드론 2가지가 있는데요, 어려운 얘기는 아니고 간단히 다음과 같습니다.

  1. 장기카드론 : 우리가 흔히 카드론이라고 말하면 이걸 뜻해요.장기카드대출이라고도 부릅니다.
  2. 단기카드론 : 우리가 흔히 현금서비스라고 부르는 것. 원래 정식 명칭은 단기카드대출이예요. 그냥 현금서비스라고 보통 부르구요.

따라서 우리가 ATM 기에서 간편히 현금서비스 받는 것도 사실은 대출이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죠^^ 물론 현금서비스의 경우 진짜 일반 대출처럼 신용점수가 막 까이고 그런 것은 아니지만(워낙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니) 그래도 대출이기 때문에 모바일 대출 같은 거 이용할 때는 현금서비스가 500만원 이상 있으면 신용이 아무리 좋아도 대출 불가 뜨는 경우가 많다는 점 등 기대출 금액에 들어가기 때문에 손해를 보는 점은 분명히 있답니다.

card2

위 사진을 보면, 위 사진은 신한카드 어플로 카드론 목록에 들어가 본 것인데요, 여러 가지가 있죠? 대출기간이 2개월~36개월까지 가능한 장기카드대출 등인데요  이름은 사실 크게 중요하지 않고 조건이 중요해요. 조건은 세가지를 보시면 됩니다.

  1. 상환방법: 원리금 분할은 매달 이자랑 원금 갚기, 거치 + 원리금 분할은 처음 몇달은 이자만 내기, 만기일시는 매달 이자만 내다가 원금은 마지막 달에 갚기, 원리금분할은 첫달부터 이자랑 원금 갚기 입니다. 자신의 자금사정에 따라 상환이 더 수월하겠다 하는 방법으로 고르시면 되요.
  2. 이율 : 이율이 나오죠? 상환방법이 나에게 별로 중요하지 않다면 이율 낮은 게 좋아요.
  3. 대출기간 : 상환기간이 길면 좋은 분들은 이율보다 상환방법을 더 선택기준으로 삼으시는 것도 방법인데요, 보통 크게 상관 없으면 그냥 이율 가장 적은 게 하는 게 일반적이예요.

그럼 만약 카드론으로 이율 17% 로 500만원을 12개월간 빌리면 매달 얼마나 내야 할까요? 저기서 말하는 이율은 연이율이므로 매달 이자는 500만원*0.17/12를 하시면 되어요. 그럼 매달 이자는 7만원이 나가게 되고 원금은 매달 500만원/12 해서 41.6만원이 나가게 되어요. 따라서 매달 내는 금액은 대략 48.6만원 정도(만원 미만은 생략할 경우) 가 되겠죠.

똑같은 조건으로 24개월간 빌리면? 이것도 위에 12 숫자를 24로 바꿔주시기만 하면 되어요. 따라서 매달 이자 3만5천원, 원금 20만8천원 내게 되고 매달 내는 금액은 24만 3천원이 되게 되죠.(천원 미만은 편의상 생략했어요)

대출기간이 늘어날수록 매달 내는 금액은 줄어들지만, 당연히 같은 금액을 더 오래 빌리기 때문에 내가 내는 총 이자는 더 늘어나게 되어요.

card3

이상으로 카드론을, 아니 대출이란 것 자체를 생전 처음 해보시는 분들을 위해 기본적인 사항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별 내용 없을 줄 알았는데 설명하다보니 조금 생각했던 것보다 길어졌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