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무이자 이벤트들(혹은 한달 무료 이벤트들. 한달 무료나 30일 무료나 표현만 다를 뿐이지 1일도 차이나지 않고 100프로 동일한 이벤트예요)
보통 대부업체들이 주로 하던 이벤트인데요(러시앤캐시나 산와머니 등등 많은 대부업체들이 진행하고 있습니다. ) 요즘엔 저축은행들도 해당 이벤트를 하는 경우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 등에는 30일 무이자 이벤트에 대한 온갖 추측성 글이나 괴담 수준의 글들을 많이 보실 수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30일 무이자대출 이벤트의 오해와 진실에 대한 글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축은행이나 대부업체들의 30일 무이자 대출 광고들. 보통 연휴나 연말, 연초, 명절을 전후하고 많이 하는 경향을 보이는데요,
장점과 단점을 명확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30일 무이자대출 장점 |
정말로 30일간은 무이자입니다. 또한 보통 중도상환수수료도 없는 경우가 많구요.
따라서 대출을 한 후 30일 이전에 상환을 하면 진짜 무이자로 해당 자금을 30일 동안 쓸 수 있으며 만약 1년간 대출을 한다면 11개월치의 이자만 내면 되는 것이지요. |
30일 무이자대출 단점 |
단점은 애초에 저축은행이나 대부업체 말고 제1금융권에서 저금리 대출을 받으실 수 있는 분들이 굳이 30일 무이자대출 때문에 저축은행이나 대부업체를 이용하실 때에 한해서 발생합니다.
저축은행이나 대부업체의 경우는 현금서비스나 카드론 등을 사용하는 것과는 달리 신용점수가 대출받음으로 인해 많이 하락하거든요. 따라서 대부업체나 저축은행에서 대출을 받으신 후에는 제1금융권 대출을 받는 데 손해가 발생하게 되는데, 보통 이 손해가 30일간 무이자로 대출을 받는 것보다 더 크게 됩니다. 다만 그렇더라도 신용점수는 대출을 상환하면 원상회복이 되기 때문에 인터넷 상의 괴담들은 사실 과대평가되었거나 경쟁업체에서 작업을 하였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보통 인터넷 괴담들의 원출처는 경쟁업체의 바이럴일 경우가 경험상 많더라구요. |
요약하면, 30일간 무이자고 30일 안에만 갚으면 중도상환수수료도 없어서 아무 비용도 안드는게 사살이라고? 개꿀이네? 라고 사회경험 없으신 초년생분들이 달려드는 것은 위험해요. 애초에 저축은행이나 대부업체 대출을 고려했던 분들이 30일간 무이자대출 해주는 곳이 마침 있어서 이용하시는 경우에는 유용하구요^^
저축은행이나 대부업체한테는 돈을 안 빌려야 해요 30일 무이자라고 해도 기한내 상환하는 사람은 6%도 안 된다고 하네요. 빌려도 상환하기만 하면 괜찮다는 식의 생각은 저축은행이랑 대부업체가 짜놓은 함정에 빠질 염려가 크죠. 그것들은 약자들의 피를 빨아먹는 사회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