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받을때 필요한서류의 경우는 대출 종류마다 달라지고, 또 각 은행이나 금융사마다, 같은 은행이나 금융사라도 개인에 따라서 달라지기도 해요. 즉 누가 어떤 대출을 받느냐에 따라 필요한 서류는 다 달라지게 됩니다.
그래도 대략적으로 말해보자면 보통 신분증, 소득증빙서류 정도를 요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요즘 무서류대출이 인기인데 이런 경우는 개인의 신용등급만으로 대출을 해주기 때문에 공인인증서 정도만 있으면 되기도 하구요. 하지만 이런 경우라도 연세가 많으신 경우는 따로 소득증빙서류를 요구할 수는 있습니다. 즉 역시나 그때그때 달라지게 되어요.
소득증빙서류에는 재직증명서나 원천징수영수증 등이 해당될 수 있고, 의료보험 납부내역같은 것도 해당될 수 있습니다.
또한 서류를 뗀 날짜도 중요한대요 보통 대출받기 한달 전까지 발급받은, 즉 최신서류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요. 그러니 미리 대출을 받기 전에 준비를 열심히 하겠다고 필요 서류를 다 발급받아 놓는 것도 의외로 그리 현명한 일은 아닙니다. 날짜 때문에 다시 발급받야아 할 수도 있거든요.
따라서 대출관련 서류는 그냥 대출 받을 때 담당자분이 요구하는 서류를 내면 되겠구나 라고 간단하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인터넷 발급도 다 가능하고 전화로 은행 담당자 앞으로 팩스로 보내달라고 요청할 수도 있고 해서 그리 불편하지도 않거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