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대출 순위
현재 한국P2P금융협회에 등록된 p2p업체는 총 34곳이 있습니다. 그 34곳의 순위를 가장 최근의 공시자료인 2016년 12월 31일까지 각 분야별, 그리고 총합 누적대출액 순으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단순히 개인들에게 신용대출만 해주는 것이 아니라 법인이나 기업, 그리고 부동산PF 등 p2p대출도 분야가 다양하기 때문에 각 분야별 누적대출액 순위로 정리해 보았고, 마지막엔 모든 부분을 합친 총 누적매출액 순위로도 정리하였는데요, 작년 말일까지의 누적금액 기준이므로 신생업체의 경우 다소 불리할 수 있고, 또한 공시되지 않은 매출액 등도 있으며, 기간을 특정하지 않고 단순히 현재시점까지의 누적매출액 기준이기 때문에 정확히 어느 곳이 1위이다, 2위이다 라고 말하는 것은 다소 애매하지만 참고자료 정도는 되실 수 있을 거예요.^^
먼저 개인신용대출부분입니다.
(아래의 자료들의 단위는 모두 (원) 이며, 금액란이 공란인 곳은 해당 부분의 실적이 없거나 아직 영업 시작 전에 p2p금융협회에만 등록된 경우 등이거나 혹은 아직 자료가 집계되지 않은 곳입니다.)
현재 렌딧이 총 누적대출액 246억원 정도고 그 뒤를 8퍼센트가 239억원으로 뒤따르고 있습니다.
다음으론 법인신용대출부분.
팝펀딩이 118억원 정도로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8퍼센트, 올리펀딩 등이 있구요.
다음으론 부동산담보대출부분.
이 분야에서는 투게더앱스가 약 389억원으로 1위, 소딧이 136억원으로 2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다음으론 부동산 PF 부분.
부동산 PF란 project financing의 약자로 일반적인 부동산 담보 대출이 부동산 자체를 담보로 대출을 해주는 것을 말하는 반면 부동산 PF란 신축아파트 등 새로 지어질 건물의 분양금 등을 담보로 잡고 이루어지는 대출을 말합니다.
테라펀딩이 약 772억원으로 1위, 루프펀딩이 약 453억원으로 2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다음으론 기타 담보 대출 부분.
펀듀가 약 224억원으로 1위, 팝펀딩이 약 147억원 정도로 2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아래는 모든 분야의 누적대출액을 전부 합한 금액.
아무래도 금액단위가 높은 부동산 관련 대출비중이 높은 테라펀딩이 약 773억원으로 1위, 여러 분야에서 두루 실적이 높은 8퍼센트가 약 540억원으로 2위에 랭크되어 있습니다.
p2p대출업체들이 생겨난 지 아직 몇년밖에 되지 않았지만, 전체 업체들의 현재까지의 누적매출액이 약 5천억원에 달할 정도로 몇년만에 상당히 큰 시장이 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1,2,3금융권 등의 몸집에 비교하면 여전히 아직은 초기단계라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순위는 앞으로도 상당히 뒤바뀔 가능성이 큰 것 같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