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대출상품에 대해서 인터넷에 워낙 제대로 된 정보가 없기에 맘먹고 글을 작성해 보겠습니다.
서민대출상품이란, 좀 더 정확하게는 서민”전용”대출상품을 뜻하며, 따라서 이런 상품들은 다른 일반적인 신용대출상품들과는 다르게, 연소득 얼마 이하, 신용등급 얼마 이하라는 특이한 조건을 달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대표적으로 현재 대한민국엔 5개의 대표적인 서민전용대출상품이 존재하고 있는데요,
가장 대표적인 것은 햇살론이 있습니다.
햇살론은 연소득 3천만원 이하 or 연소득 4천만원 이하이면서 신용등급 6등급 이하인 분들을 대출대상으로 최고 2천5백만원+긴급생계자금 5백만원, 도합 3천만원까지의 대출을 정부의 보증하에 각 제2금융권인 저축은행,새마을금고, 농협,신협,축협 등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정부보증대출이라 몇몇 대출에서는 아예 신용대출로 치지 않아서(대표적으로 기업은행) 신용대출한도에 영향이 없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그 다음으로 새희망홀씨.
햇살론이 소득이 있는 분들에 한해 대출이 되는 반면 새희망홀씨는 무직자분들의 경우에도 대출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제1금융권 대출상품이라 햇살론보다 받기가 조금 어렵다는 점을 제외하면 다른 사항들은 햇살론과 대동소이합니다.
그 다음으로 바꿔드림론.
이는 새희망홀씨나 햇살론이 사업자금,생계자금,대환자금 등을 모두 종합적으로 다루고 있는데 반해 오직 대환대출만을 시행하고 있는 점이 특징이예요. 연 20프로 이상의 고금리대출상품을 연체없이 상환하고 있는 경우 10프로 내외의 중금리 대출로 바꾸어 주는 상품입니다.
네번째로는 미소금융이 있습니다.
청년대출이나 대학생대출,생계자금 등을 다루고 있고 미소금융에서 취급하고 있습니다. 일반은행이나 저축은행 등에선 취급하고 있지 않다는 점이 특이한 상품이예요. 미소금융이 금융기업들의 기부금으로 운영되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 따라서 정부정책자금대출에는 엄밀히 말하면 해당되지 않습니다.
다섯번째로는 가장 최근에 출시된 징검다리론이 있습니다.
이는 햇살론이나 새희망홀씨, 바꿔드림론 등을 성실상환한 분을 대상으로 추가적으로 1회 더 제1금융권의 대출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상품인데요, 햇살론이나 새희망홀씨를 정상상환하여 신용등급이 올라서 더 이상 서민대출을 사용할 수 없으면서도 제1금융권 대출을 이용하기에는 신용이 충분히 오르지 않은 애매한 상황이 많이 발생하자 정부에서 내놓은 상품입니다.
현재 2015년 11월 초에 신한은행을 필두로 시중은행들에서 취급되고 있구요, 가장 최근에 출시된 상품이라 창구직원들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으므로 미리 조사해보고, 은행에 방문하여 징검다리론 신청하려고 왔다라고 말씀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새희망이나 햇살론을 모르는 은행직원들이 아직 많은데 징검다리론은 최근 출시되어서 더하거든요.(은행 직원들이 대출상품을 잘 모르는 경우는 과거엔 대출을 전문으로 하는 은행원들이 있었지만, 요즘엔 인력감축으로 은행원 한명이 대출 외에도 다른 업무들도 취급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