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등급

sp등급이란 서브프라임 등급의 약자입니다. 야심차게 도입되었지만 정작 일반 분들은 잘 모르시는 그런 새로운 그리고 추가적인 외부신용등급이라고 보시면 되어요.

sp1

도입 이유는 같은 신용등급 7등급 중에서도 비교적 신용이 높은 사람들이 있는 반면 그렇지 않은 분들도 있기 때문에, 신용등급 7등급이라고 무조건 대출 등에 있어서 불이익을 받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위 사진대로 보면 기존엔 승인받지 못하던 7등급, 8등급, 9등급 분들도 sp 등급 이후엔 금융사에서 대출 승인이 날 수 있어요. 신용등급 10등급은 신용불량자 분들에게만 부과되는 등급이라 sp등급 도입과 무관하게 금융기관 대출은 사실 불가하구요.

sp3

새로운 신용평가 모형이다보니 모든 금융사에서 도입한 것은 아니구요, 대부분의 제1금융권 시중은행들은 2016년 현재 어떤 식으로든 도입해서 대출 심사 등에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신용등급은 일반 신용등급과 다르게 올크레딧이나 나이스에서 쉽게 언제든 조회하실 순 없는데요, 보통 대출을 위해 신용조회를 오프라인이든 온라인이든 한번 하신 후 올크레딧이나 나이스 등에 전화해야 알려주는 경우가 많아요.

sp등급은 또한 보통 대부업체 대출이 많은 사용자들을 가려내는 데에도 쓰이기 때문에, 흔히 대부등급이라고 불리고 있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