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 없는 25살 여성의 대출고민, 대출 가능한 곳 탐구

일을 그만둔지 3달째 되어가는 25살 여성 A양. 집을 나와 자취하는 상태인데 부모님의 빚을 대신 갚느라 그 동안 모아둔 돈도 다 써버린 상태.

신용카드도 사용하지 않아서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도 안되는데 이번달 생활비가 모자라 50만원 혹은 100만원 정도의 소액이라도 대출이 필요한 상태입니다. 어디 대출받을 만한 좋은 은행이나 금융기관이라도 있을까요.

직장을 다니면서 월급도 받아보는 등 나름 사회인 생활을 하였지만, 대출은 부모님 대출금을 갚기만 해봤지 직접 받는 것은 처음이라 난감한 상태입니다.

또 다른 25살 여성 B양. 직장을 그만두고 현재 이직을 준비중이예요.

토스 어플 등으로 신용등급을 조회해보니 4등급으로 등급 자체는 괜찮은 상황. 현재 새희망 홀씨 대출로 기대출이 1천만원 가량 있는데 추가대출이 필요해서 1금융권 대출상품을 돌려보니 한도가 300만원 정도 가능하다고 나옵니다.

300만원으론 부족해서 롯데캐피탈을 돌려보니 1500만원 정도가 나오는데 금리가 18%로 상당히 높은 상황. 카드론의 경우는 국민카드,신한카드,삼성카드가 각각500만원~800만원 정도 나와서 차라리 카드론을 세 군데에서 받을까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금리 때문에 되도록이면 1금융권에서 한도도 좀 넉넉하게 대출을 받고 싶은데요, 어디서 받는 게 가장 좋을까요?

A양과 B양의 사례 모두 현재 무직 상태라 소득이 없다는 점에서 공통점이 있습니다. 이 경우 가장 좋게는 제1금융권인 시중 은행들의 모바일 대출 상품들이예요. 서류를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재직확인이나 소득증빙이 안 되어도 상관 없거든요.

현재 국내에서 제1금융권에 속하는 시중은행의 전체 명단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신한은행
  2. 우리은행
  3. 스탠다드차타드은행
  4. KEB하나은행
  5. KB국민은행
  6. 한국씨티은행
  7. DGB대구은행
  8. BNK부산은행
  9. 광주은행
  10. 제주은행
  11. 전북은행
  12. BNK경남은행
  13. KDB산업은행
  14. NH농협은행
  15. IBK기업은행
  16. SH수협은행
  17. 케이뱅크은행
  18. 한국카카오은행

이렇게 총 18곳이 우리나라 1금융권 은행이자 전부입니다. 원래는 16곳이 있었는데 최근에 한국카카오은행과 케이뱅크 두 곳이 추가되었죠. 전북은행이나 제주은행 등의 지방은행은 다른 지역엔 대도시에 지점이 한 곳 정도 있는 것이 다이기 때문에 비대면으로 해결할 수 있는 모바일이나 인터넷 상품들 위주로 이용하시는 게 좋구요.

일단 여성분들의 경우에는 남성들과는 달리 군복무 문제가 걸리지 않기 때문에 특별히 군필 미필 여부나 나이 등은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는데요, 1금융권 모바일 대출들에서 가장 중요하게 보는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3금융권의 기대출 정도
  2. 본인명의 신용카드 사용 기간
  3. 신용등급

여기서 세번째 조건인 신용등급은 가장 중요하지 않은 조건입니다. 연체가 있지 않는 한은, 특히 2019년 들어서 카드값 등을 미납했을 경우 연체가 되는 기간이 기존 5영업일에서 30영업일로 완화되었기 때문에, 왠만하면 신용등급 8등급 이하로 떨어지시는 분들은 없거든요.

보통 자신의 신용등급을 잘 모르고 신용카드도 없다는 분들의 신용등급은 5등급으로 책정되는데, 그 정도면 1금융권 모바일대출에선 합격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2,3금융권의 기대출 정도. 이미 갚았다면 상관 없지만 아직 갚지 못한 금액이 남아 있다면, 대출 승인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보통 사람들이 2금융권이나 3금융권 대출을 받을 때는 먼저 1금융권부터 알아보고 해야 한다고 하는 이유는 바로 이런 데 있어요. 1금융권 대출 받을 때는 2,3금융권 기대출이 있으면 불리하고, 2금융권 대출 받을 때는 3금융권 기대출이 있으면 불리하고, 그런 식이거든요.

두번째 조건인 본인명의 신용카드 사용 기간은 보는 곳도 있고 안 보는 곳도 있으며 최소한 1년 이상 사용을 요구하는 곳, 최소 6개월 이상만 사용했으면 되는 곳 등이 있어서 이 조건을 만족할 수 있으면 좋습니다.

보통 한도가 1천만원 이상 하는 곳들은 이 조건을 보는 편이예요.

따라서 A양의 경우는 기대출이 현재 없으므로 위의 1금융권 모바일 대출 가능성이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고, 신용카드가 없으므로 300만원 정도의 소액대출이 가능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B양의 경우에는 기대출이 있지만 새희망홀씨라는 1금융권 대출 상품이라 역시 1금융권 모바일 대출이 가능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B양의 경우는 한도가 2천만원 정도까지 필요하신 모양인데요, 1금융권 모바일 대출들 중 일부는 한도가 300만원 정도(카카오뱅크 비상금대출이나 수협은행의 또잇같은 경우, 그리고 하나은행의 이제피이론도 한도가 300만원까지만 가능) 이지만,

하나은행 편한대출(한도 1천만원) 이나 케이뱅크의 슬림K신용대출(한도 5천만원) 같이 한도가 높은 대출상품도 있어서 그 쪽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마침 신용카드도 사용하고 계시니 해당 상품들의 대출조건도 만족하구요.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