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무직자가 무엇인지부터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그래야 어떻게 대출을 해야 하는 지, 저도 글을 어떻게 써야 할지 감을 가지기 수월하니까요.
무직자도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없다에서의 무직자는 단순히 현재 소득이 없는 사람을 뜻한다거나 현재 직업이 없는 사람을 뜻하기도 하지만, 소득증빙이 안되거나 소득증빙이 어려운 사람을 뜻하기도 합니다.
후자의 의미에 해당하는 분들은 일용직, 즉 매일 급여를 수령하거나, 현금수령만 해서 급여통장이 없거나, 프리랜서라서 급여가 불규칙하신 분들, 사대보험 가입이 안되어 있는 분들,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발급이 안되는 분들 등등 다양합니다.
위 경우들에 해당하시는 분들, 즉 무직자로 분류되는 분들이 대출받는 방법은 크게 두가지입니다. 소득증빙을 하거나 소득증빙이 필요없는 대출을 이용하거나 입니다.
소득증빙을 하는 방법은 금융기관과 상담을 하면 아마 그쪽 금융기관에서 인정해주는 혹은 그쪽 담당자가 인정해줄 수 있는 방법이 있을것이고, 본인이 미리 준비를 더 하고 싶다 하시면 흔히 급여통장 자작이라고 하죠? 자신이 매달 일정기간에 50만원 혹은 100만원 이상 등 급여로 인정받고 싶으신 만큼의 금액을 입금자 명에 급여 라는 문구가 들어가게 입금해 주시면 됩니다.
급여통장 자작의 경우엔 1금융권 은행들은 인정을 해주기도 하고 안해주기도 하는데요, 수수료 우대용의 자작은 많이들 인정해주고, 대출용 급여통장 자작은 인정 안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보통 실적이 없는 은행일수록, 2금융권 3금융권으로 내려갈수록 인정을 잘해주는 편입니다.
소득증빙이 필요없는 대출을 이용하는 방법으론 요즘 많이 나오고 있죠? 모바일뱅킹들에서 먼저 시작했고 그래서 일반 은행들이나 심지어 보험사들도 내놓고 있는 무방문 무서류 대출상품들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무서류 무방문이라 흔히들 모바일대출상품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런 상품들은 추정소득이나 신용등급을 기준으로 대출을 해주는 상품들이라 소득증빙이 들어가지 않아서 무직자분들이라도 해당 대출상품의 기준을 맞추면 대출이 가능합니다.그런 상품들의 경우 신용카드 사용내역이나 핸드폰요금 납부 등 통신요금 납부 내역으로 산출한 추정소득과 대출신청자의 신용등급 등을 토대로 대출 승인,부결 여부와 한도, 이율 등을 결정합니다. 신용카드 1년 이상 사용하시고 신용등급이 5,6등급 이상 정도면서 기대출 등이 과도하지 않다면 이런 상품들은 소득증빙 없이 대출승인을 받을 수 있는 매력적인 상품들입니다.
무직자 분들도 위의 방법으로 하시면 1금융권에서 보통 3백만원에서 1천만원 정도까지는 대출로 마련하실 수 있습니다. 신용대출이나 모바일대출 혹은 서민전용대출은 새희망홀씨 같은 대출상품들이 있죠.
1천만원 이상의 금액이 필요하시다면 혹은 기대출이 이미 1천만원 정도 있다 하시는 분들은 2금융권이나 3금융권 상품들을 알아보셔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 인터넷전문은행으로 1금융권인 케이뱅크의 슬림K 신용대출이 한도 5천만원으로 출시되었는데, 한도가 높은 1금융권 모바일 대출도 소수이지만 있긴 합니다.)
2금융권 상품들로는 정부정책자금대출인 소득증빙이 필요한 햇살론이 있고, 소득증빙이 필요없는 상품들로는 카드론이나 2금융권 모바일대출(사이다론 등), 보험사의 자사고객대상의 신용대출 등이 있겠습니다.
3금융권, 즉 등록 대부업체들의 경우는 실제로 소득만 있으면 소득증빙을 상당히 폭넓게 인정해줘서 대부분 대출을 해주는 편입니다. 예를 들면 가장 극단적으로는 웰컴론의 인터넷단박대출 같은 경우는 그냥 핸드폰 사용하고 있으면 핸드폰요금을 매달 냈다는 사실만으로도 추정소득을 산출해서 대출을 해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