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와머니 무직자 대출

산와머니는 외국계 대부업체이기도 하고, 대부업체들 중 규모가 현재 가장 크기 때문에 선호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규모가 큰 만큼 일처리도 깔끔하다는 평을 듣고 있구요.

대부업체들의 장점은 소득증빙을 폭넓게 인정해주어서 대출승인이 쉽다는 점에 있고, 단점으로는 이율이 높다는 점에 있습니다. 아르바이트만 해도 소득으로 인정해주어서 대출이 나오는데 이율이 대신 법정최고이자율에 근접하는 편이죠. 하지만 현재 법정최고이자율이 24%로 예전보다 상당히 낮아진 상태이기 때문에 사실 카드사들의 현금서비스나 리볼빙 같은 상품들과 5% 정도 차이나는 정도로 예전보다 크지는 않은 상태입니다.

산와머니 무직자 대출, 가능한 경우와 불가한 경우

보통 산와머니가 무직자 대출이 가능하다고 하는 말은, 소득증빙이 불가한, 즉 현금수령이나 일용직, 아르바이트, 프리랜서 분들의 경우에도 소득증빙을 폭넓게 인정해 주어서 대출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물론, 몇년 전에는 정말로 소득이 없는 분들도 가능하다는 의미였습니다. 정말로 소득이 없어도 300만원까지는 가능했죠. 법적으로 이런 묻지마 대출의 상한선 금액이 300만원이기도 하구요.

하지만 현재 법정최고이율이 24%이고 실제로 산와머니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해 보면 예전 34%, 39% 까지 하던 시절에 비해 지금은 연 24%로 조정된 것을 볼 수 있구요.

이렇게 이율이 이전보다 낮아졌기 때문에 대부업체들은 산와머니도 이전보다 대출심사 기준을 좀 더 올린 상태이고 따라서, 현재는 여성이나 주부 분들이 아닌 이상, 남성분들은 정말로 소득이 없는 무직자 분들이라면 대출이 높은 확률로 거절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100만원 정도의 소액이라면 혹시 모르겠지만, 그 100만원 정도의 소액대출도 가능성이 높다고는 말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참고로 연이율 24% 에서 빌렸을 때 매달 이자로 얼마나 갚아야 하는지를 계산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50만원을 빌렸다면 월 이자는 1만원.
  • 100만원을 빌렸다면 월 이자는 2만원.
  • 200만원을 빌렸다면 월 이자는 4만원.
  • 300만원을 빌렸다면 월 이자는 6만원.
  • 400만원을 빌렸다면 월 이자는 8만원.
  • 500만원을 빌렸다면 월 이자는 10만원.
  • 1000만원을 빌렸다면 월 이자는 20만원.

위의 대출조건 표에서 구비서류 부분을 보시면 “소득증명서류 미첨부 시 최대한도 300만원”이라는 문구가 있는데, 이러한 문구가 있는 경우는 재직확인전화를 통해서 재직확인을 하면 소득증빙이 없어도 300만원까지는 대출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참고로 여기서 재직확인전화란 게 뭔가 거창한 것은 아니구요, 산와머니의 경우는 보통 재직하고 계시는 회사나 사업장 번호로 산와머니 상담사가 전화를 걸었을 때 그 전화를 다른 사람 말고 본인이 직접 받으시면 재직확인이 끝나는 방식입니다.

즉 만약 편의점 알바를 하고 계신 상태라면, 본인의 근무시간에 전화를 달라고 하시면 되겠죠. 어려울 것 없는 것이지만, 무직자 분들에게는 상당히 힘든 조건입니다.

따라서 정리하면, 현재 산와머니 대출의 경우 여성이나 주부분들의 경우는 여성대출 카테고리로 분류되기 때문에 무직자여도 대출을 받을 가능성이 있다고 할 수 있지만, 남성분들의 경우는 재직확인이 되지 않는 한 정말 100% 순수한 의미의 무직자 분들은 대출이 힘들다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해답은?

소득확인이 안되고 그 대안인 재직확인도 안되는 분들이라면, 다른 대안은 많습니다. 제1금융권이나 제2금융권의 모바일대출들도 있고, 신용카드 소지자 대출이나 각 금융사마다 가지고 있는 주고객대출이나 우수고객대출, 아파트 거주자 대출, 보험사들의 보험계약대출, 카드사들의 중금리대출 들 등 요즘은 소득확인이나 재직확인을 요구하지 않는 대출상품들이 많으니까요.

다만 이러한 대출상품들의 경우 신용등급이 보통 6~7등급 이상에 기대출이 별로 없는 상태여야 승인율이 높다는 단점들이 있습니다. 카카오뱅크의 비상금대출 같은 경우는 신용등급 8등급도 가능하구요. 보험사들의 보험계약대출은 그런 제약은 없지만, 미리 해당 보험사에 납부하고 있던 보험상품이 있어야 가능하다는 제약이 있구요.

만약 자신의 신용등급은 뭔지 잘 모르지만, 기대출은 별로 받은 게 없다라고 하신다면 1금융권 모바일대출, 그 다음으로는 2금융권의 모바일대출들을 추천드리는 편이고, 그렇지 않다면, 위에서 말씀드린 소득과 재직확인을 하지 않는 대출들을, 그리고 마지막 해결책으로는 정말 무직자여도 대출이 가능한 산와머니 이외의 대부업체를 찾는 것이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