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 긴급생계자금대출

통신연체기록 때문에 연체금은 다 갚았지만, 하필 3개월이 지난 후 갚아서 아직 장기연체 기록이 남아있는 A씨.

기록이 삭제되는 기간인 5년이 경과하지 않아 신용등급이 7등급이나 8등급 정도로 별로 좋지 않은데 이리저리 알아보고 여차저차 해서 1년 전 햇살론을 받는 데는 성공!

하지만 이직과 이사 등으로 인해서 다시 한 번 목돈이 필요한 상황인데 햇살론 긴급생계자금대출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햇살론에는 그냥 생계자금대출도 있지만, 그것 외에 기존 햇살론을 사용중인 분들만 받으실 수 있는 긴급생계자금대출도 있습니다. 대출 조건은 기존 햇살론 대출조건과 똑같고 이율도 연 10.5% 이내인 점에서 동일하구요 ,다른 점이 있다면 햇살론을 최소 1년 이상 연체 없이 갚아 나갔어야 한다는 점 뿐입니다.

긴급생계자금에 고유한 대출조건은?

이와 관련해서는 아래처럼 기존 햇살론 대출조건 + 우수거래자 라고 보시면 됩니다. 여기서 “우수거래자”란 연체 없이 햇살론 대출의 원금과 이자를 꼬박꼬박 갚으신 분을 뜻하구요.

우수거래기간이라는 건 우수거래자가 되신 기간, 즉 간단하게는 연체 없이 햇살론을 갚은 기간을 뜻하구요.

그 기간에 따라 1년 이상이면 3백만원, 3년 이상이면 4백만원, 4년 이상이면 5백만원까지 대출한도가 늘어나고 금리는 10.5% 이내에서 금융기관이 결정하는데요, 저축은행보단 농협 같은 상호금융조합이 좀 더 조건이 좋다는 것도 일반 햇살론 생계자금과 동일합니다.

생계자금과 긴급생계자금을 구별하는 이유는?

대출한도 때문에 그렇습니다. 햇살론은 대환자금은 3천만원까지, 생계자금은 1500만원까지 해서 도합 4500만원까지만 대출받을 수 있는데요, 긴급생계자금은 여기에서 최대 5백만원을 추가로 대출해준다는 것에 그 의의가 있습니다.

단어상으로는 “긴급”이란 말이 들어가 있어서 뭔가 비상시에 후하게 대출해주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들 수 도 있지만 실제로는, 햇살론을 연체 없이 갚으면 추가한도를 주는 개념이예요. 그래서 기존 햇살론 대출 조건에 오히려 우수거래기간 또는 성실상환기간 등이 1년 이상 필요한 것이구요.

어떨 때 신청하는 게 좋을까

햇살론 생계자금 한도인 1500만원을 다 사용하셨을 경우 신청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유는 우수거래기간을 채울 필요가 없고 생계자금 한도를 다 쓰지 않았으면 생계자금의 경우는 언제든 재대출이나 추가대출이 가능하니까요.

물론 햇살론 생계자금의 이율이 낮으면 7%, 높으면 10% 까지도 가기 때문에 이보다 더 낮은 이율로 대출받으실 곳이 있으신 분들은 생계자금 한도가 남아 있어도 굳이 이용하실 필요는 없겠죠. 직장인분들 중 위의 사례에서처럼 신용등급이 특별히 낮지 않는 한은 대부분 햇살론보다 더 낮은 이율로 신용대출이 가능합니다.

신청 절차와 서류 그리고 취급기관은?

위에 말한 기간만 채우신 상태라면 기존에 햇살론 신청할 때처럼 신청하시면 되어서 특별히 어려울 것은 없습니다. 금융기관도 처음에 햇살론 받으신 기관이 아닌 다른 곳에 가셔도 무방하구요. A 저축은행에서 B 저축은행으로 가는 것 뿐만 아니라 예를 들어 웰컴저축은행에서 햇살론을 받은 다음 농협이나 신협에서 긴급생계자금대출을 신청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금융기관 중에는 햇살론은 취급해도 긴급생계자금은 취급하지 않은 곳도 종종 있거든요.

취급기관은 지역농협,새마을금고,신협,수협,산림조합, 그리고 저축은행입니다.

신청시 거절당하지 않으려면?

긴급생계자금 대출은 승인이 그리 까다로운 상품은 아닙니다. 처음부터 대출조건에 연체 없이 1년 이상 상환하였을 것이라는 조건이 있으니 사실 이 조건을 만족시키면, 대출이 안나오기가 오히려 힘들거든요.

다만, 긴급생계자금이라고 해도 일반 햇살론 신청할 때처럼 동일하게 재직여부나 재직기간 등을 따지므로, 소득이 있을 것, 재직기간은 보통 3개월 이상 요구한다는 점, 신용등급과 연소득에 제한이 있다는 점 등 윗문단 사진에 있는 일반 햇살론 대출조건을 만족시키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햇살론 처음 받을 때보다 연봉이 올라서 연소득이 4천5백만원을 초과하셨다든지 등의 사정이 있다면 긴급생계자금대출은 신청해도 바로 거절될 수 밖에 없습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